바르셀로나
스페인 수돗물 / 바르셀로나와 마드리드 수돗물 / 생수 가격비교
 여행팁
HOLASPAIN 스토어 바로가기

스페인 수돗물에는 석회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페인의 대부분 지역이 석회암지대이고, 특히 정수 및 급수에 대한 인프라가 아직 정비되지 못한 지역에서는 현지인들도 수돗물을 직접 정수해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려, 매년 1인당 평균 121리터(Liter)의 생수를 소비한다는 스페인! 과연 스페인 수돗물은 안전할까요?

 


▲ 스페인 탄산수

 

여행기간 중 잠시 석회수가 섞인 물을 마신다고해서 큰 위험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석회(탄산칼슘) 성분이 체내에 축적되면 여러가지 질병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입니다.

 

또한, 이러한 석회물질이 섞인 수돗물을 사용함으로써 우리 피부에 노화가 앞당기지고 샴푸와 세안제, 바디워시 등 목욕용품을 사용의 제한이 발생됩니다. 석회물로 목욕을 할 때 세안제의 거품이 잘 안 생기지 않거나, 세안 후에 잘 씻기지 않는 것을 경험해보셨을 것입니다.

 

이처럼 석회성분이 많이 포함된 물은 식수로 사용하는 것이외에도 많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 스페인욕실의 샤워기

 

스페인의 석회질이 많이 포함된 수돗물과 더불어, 클렌징과 세안방법에도 불편함이 많습니다.

석회 성분이 섞인 수돗물도 문제지만, 스페인에서 판매되는 샴푸와 세안제는 한국제품과 달리 거품이 더 적게 나고, 세정력도 떨어집니다. 모든 제품이 안 좋은 것은 아니겠지만, 스페인에서 꽤 오랜 기간 체류한 경험을 바탕으로 필자는 한국 화장품, 클렌징을 강력 추천합니다.

한국인 피부와 잘 맞고 거품을 많이 일으킨 후 세안하는 제품, 이른바 잘 닦이는 제품을 스페인 현지에서는 찾기 힘듭니다.

 

▲ 스페인 샴푸와 샤워젤

 

스페인여행을 준비하신다면 꼭 국산 클렌징크림 또는 클렌징워터, 폼클랜져 등을 준비하세요.

 

특히 바르셀로나, 발렌시아, 말라가는 수도시설이 다른 중심도시들에 비해 낙후되어 있고 석회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여행하실 때 더 주의하시고 수돗물 사용에 신경쓰셔야 합니다.

 

 

 

■ 물이 깨끗한 도시, 마드리드

모든 스페인 도시들의 수도시설이 위험할까? 사실, 국제 수질표준(International Water Quality Standards)에 따르면 스페인 수돗물의 99.5%가 안전하다고 검증했습니다.

몇몇 오래된 도시 또는 해안지역일수록 석회질이 많이 포함된 수돗물이 제공되기 때문에 주의하시라는 것입니다.

 

스페인여행이 아닌 한달살기, 어학연수, 유학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마드리드를 추천드립니다. 스페인 전체도시 중 물이 맑기로 소문난 마드리드에 가시면 석회수 걱정은 한시름 덜 수 있습니다.

마드리드 도시명칭의 어원은 '물이 모이는 곳'이라는 아랍어, 마제리트(Magerit)에서 유래되었을 정도로, 맑고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습니다. 도시를 둘러싼 과다라마 산맥(Sierra de Guadarrama)와 마드리드를 따라 흐르고 있는 리오 만사나레스(Rio Manzanares) 강이 있어, 깨끗하고 신선한 수도가 항상 공급됩니다.

 


▲ 마드리드 Rio Manzanares 강

 

또한, 스페인 군부독재시절 마드리드를 비롯한 중심지역의 수도인프라 구축을 위해 많은 투자를 감행한 것에 반해, 바르셀로나와 발렌시아, 말라가 등 해안지역의 시설투자가 부족했습니다. 이로인해 타 지역보다 마드리드에서 좋은 품질의 수돗물을 마실 수 있습니다.

 

 

 

 물갈이 대처방법

 

 

마드리드를 제외한 다른 도시를 여행하신다면, 물갈이를 대비할 수 있는 여행준비물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해드렸듯이 석회수에 대한 알레리기, 피부발진, 두드러기 등 과민성 피부질환자와 피부가 약한 분은 특히 물갈이에 대비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1) 샤워기 필터를 준비하세요.

피부가 예민하신 분들은 샤워기 필터를 준비하세요. 샤워기 헤더에 연결된 비타민C 필터를 이용해서 약알칼리성 수돗물을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C 필터 이외에도 일회용 차단필터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 닥터피엘 샤워기 헤더 (출처 : 
belabef.com )

 

필터를 통과한 깨끗한 수돗물로 혹시 모를 피부트러블, 물갈이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2) 비타민C를 챙겨가세요.

스페인 레스토랑에 가시면 물에 레몬을 섞어 주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레몬의 산성 성분이 약알칼리성의 생수를 중화시켜 주기 때문에 유럽사람은 생수에 레몬을 넣어 즐겨 먹곤 합니다. 

 


▲ 레몬 워터

 

약알칼리성 스페인 물을 중화시킬 수 있는 레몬엔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고, 아래와 같이 냄비에 붙는 석회가루를 닦아내는데도 비타민C가 요긴합니다. 베이킹파우더나 식초를 이용하셔도 되지만, 비타민C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스페인 생활하시면서 냄비나 커피포트에 붙은 석회가루로 고민이시라면, 비타민C와 물을 넣고 끓여보세요. 금방 석회가루가 씻겨져 나갈 것입니다.

 


 


▲ 석회가 붙어있는 스페인 냄비

 

 

3) 음식은 생수로 조리하세요.

"스페인 수돗물로 물을 끓이면 냄비에 왜 하얀 가루가 생기지?"

 


▲ 스페인 수돗물로 요리한 모습

 

 


▲ 스페인 수돗물을 끓이면 하얀 불순물이 간혹 목격됩니다.

 

에어비앤비 또는 취사가 가능한 숙소를 이용하실 때, 조리 후 냄비에 하얀가루가 묻어나오는 것을 자주 경험하실 것입니다. 이건 바로 스페인의 수돗물에 섞여있는 석회성분 때문이고, 요리하시는데 큰 문제는 안 되지만 미관상 싫어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어, 별도의 생수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스페인 생수 가격(1L) : 0.69유로

 

 

4) 스페인 생수는 어떤 브랜드가 좋을까?

한국분들께 유명한 생수브랜드가 바로 '에비앙(Evian)'입니다. 유럽 현지에서는 그리 비싼 가격은 아니지만, 중급 정도의 생수 가격대입니다.

 

 


▲ 에비앙 생수 (이미지 출처 : evian.com)

 

매일 먹어야 하는 물이기 때문에 매번 비싼 가격의 생수를 구입할 수 없지만, 어느 정도 가격대의 생수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저가 스페인생수에서도 석회(탄산칼슘)이 다수 포함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조건 저렴한 생수를 구입하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석회질이 섞인 수돗물이 싫어서 생수를 구입하시는 것이라면 적정 가격의 생수브랜드를 선택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 스페인 생수브랜드 랭킹 (2018년도 기준)

1. Font Vella

2. Bezoya

3. Others

* 전체 통계자료 확인하러 가기 >

 

Carrefour 'Agua Mineral Natural' 생수도 추천합니다. 저렴하면서도 탄산칼슘 함량이 낮아 좋습니다. 가격은 5L당 0.69유로입니다.

 


▲ 스페인 생수 추천 - 까르푸 생수

 

 

스페인 수돗물과 함께 스페인여행을 준비하면서 더 필요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20V 콘센트와 함께 비자발급 방법, 소매치기 대처방법 등을 참고하세요.

 

'스페인 여행준비물' 더 알아보기 >

 

 

 

 

 
HOLASPAIN 여행전문가에게 질문하기
 

이 글과 관련된 티켓&투어 정보

 
 
 

이 글과 관련된 바르셀로나 여행정보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