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팁
스페인 와인이야기 #와인 고르는 법
HOLASPAIN 스토어 바로가기

 

 

  

스페인 와인은 이탈리아, 프랑스와 함께 3대 와인생산국으로 유명합니다.

지중해와 인접한 까탈루냐와 스페인 내륙의 리오하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고 질좋은 스페인와인! 스페인와인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1. 스페인 주요 와인생산지, Rioja

스페인 레드와인의 주요 생산지는 리오하(Rioja)입니다. 까르푸나 대형마트 가실 때, 와인 잘모르시면 "Rioja"라고 써있는 와인 구입하시면 대부분 맛있습니다^^

 


▲ Rioja 생산 와인 인증 홀로그램

 

 

스페인 북동부 Rioja 지역에서 생산된 와인 중에서도 IMPERIAL 와인이 맛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 지하 1층의 식료품 매장의 리오하 지역 와인 판매대의 모습입니다.

 


 

 

이 곳에서는 GRAN RESERVA 등급의 임페리얼 와인이 48.95유로에 판매되고 있으며, 다른 등급의 임페리얼 와인도 함께 구입할 수 있습니다.

 


 

 


▲ Imperial 와인 (Gran Reserva 2012년산)

 

 

[참고] 스페인 현지에서 48유로 정도에 판매되는 임페리얼 와인 Gran Reserva 2012년산은 한국에서 15만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와인전문점 및 일반 마트의 해외 주류 판매창구에 방문하시면 해당 와인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임페리얼 와인

 

 

 

※ 한국에서 스페인와인 구입하는 방법

스페인 현지가 아니더라도, 한국에서도 스페인 와인을 맛볼 수 있습니다. 다만, 스페인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비싼 가격에 구입하셔야 하며, 선택할 수 있는 와인의 폭도 넓지 않은 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전문 와인샵에 방문하셔서 소믈리에(Sommelier)의 설명과 함께 질 좋은 스페인 와인을 구입하실 수도 있고, 집 근처 대형마트에서도 스페인 와인을 쉽게 쇼핑할 수 있습니다.

 

일반 마트에서 판매되는 스페인와인 중 위에서 설명드린 Rioja 지방의 와인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2016년도산 Rioja 와인은 그 맛과 깊이가 더 깊습니다. 이 시기에 재배된 포도의 품질이 우수하여 다른 년도에 생산된 와인보다 맛이 더 좋습니다.

 

 


▲ 한국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스페인 와인

 

반갑게도, 대중적인 스페인 와인브랜드인 Marques de Riscal 과 프레시넷(Freixenet) 제품을 한국 롯데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도 1만원에서 2만원 사이로 저렴한 편입니다. 


프레시넷의 까바(Cava) 와인이 특히 유명하며, 톡 쏘는 스파클링 와인의 탄산과 산뜻한 포도향을 직접 느껴보세요.




▲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그리아 와인


과일을 함께 넣어 만든 상그리아(Sangria) 와인도 판매되고 있는데요. 상그리아는 다른 와인 제품에 비해 단맛이 강하고 상대적으로 품질이 낮은 와인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 스페인와인 제품을 더 추천드립니다.

 

또한, 너무 저렴한 와인보다는 와인의 단맛 또는 산뜻함, 바디감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와인을 선택하실 것도 함께 당부드립니다.

 

 

 

2. 레드와인은 Vino Tinto.

레드와인은 Vino Tinto / 화이트와인은 Vino Blanco 라고 적혀있습니다. 레드와인이 대체로 더 비싼 편이며, 스페인 대표 레드와인으로 템프라니요(Tempranillo) 품종의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3. 스페인 법으로 정한 와인숙성도 4단계

스페인에서는 법으로, 와인의 숙성도를 나타내는 4가지의 라벨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1) 호벤(Joven) 또는 라벨 없음 : 오크통(oak barrel)에 숙성되지 않은 기본와인. 과일향이 강해요.

2) 크리안자(Crianza) : 1년 동안 오크통과 병에서 숙성된 와인. 과일향보다는 항신료 풍미가 강해요.

3) 레제르바(Reserva) : 3년 동안 숙성된 와인으로, 3년 동안 적어도 1년은 오크통에서 숙성된 와인.

4) 그랑 레제르바(Gran Reserva) : 5년 동안 숙성된 와인으로, 적어도 2년 동안 오크통에서, 3년은 병에 보관되어온 고급와인.

 


▲ 와인에 R I O J A 라는 생산지와 함께 C R I A N Z A 라는 와인숙성도가 표기되어 있음
 

 

 

4. 스페인 마드리드 와인전문점

1) Lavinia 

라비니아(Lavinia)는 와인으로 유명한 와인전문점입니다. 마드리드에 매장이 있고 간간히 20% 파격세일도 진행한다고하니 와인 좋아하시는 분들은 꼭 방문해보세요!

 

* 주소 : Calle de Jose Ortega y Gasset, 16, 28006 Madrid, 스페인

 

 

2) La caja de vinos

마드리드 왕궁 근처에 있는 마드리드 와인전문점입니다. 친절한 서비스와 마드리드 이외의 스페인 전역의 고급와인을 쇼핑할 수 있습니다.

 

* 주소 : Calle de San Felipe Neri, 2, 28013 Madrid, 스페인

 


▲ 마드리드 와인전문점, la caja de vinos

 

 

 

 

 

5. 스페인 바르셀로나 와인전문점

1) Maison Puyvalin



 


▲ 메이슨 푸이발린(Maison Puyvalin)

 

메이슨 푸이발린은 바르셀로나에 있는 와인전문점입니다. 고급와인과 저렴한 중저가 와인이 많으며, 와인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꼭 한번 방문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 주소 : Carrer de Trafalgar, 23, 08010 Barcelona, 스페인 

 

 

2) 현지인이 추천하는 와인전문점, Colmado Quilez

메이슨 푸이발린과 함께 바르셀로나에 또 하나의 와인전문점을 소개합니다. 이곳은 스페인 현지인들만 알고 있는 곳으로 유니크한 와인을 구입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상호명 : Colmado Quilez

* 주소 : Rambla de Catalunya, 65, 08007 Barcelona, 스페인

 


▲ 
Colmado Quilez 와인전문점 입구의 모습

 

1층과 2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퀄리티 있는 와인은 2층 냉장보관소로 들어가야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와인전문점에 방문하신 후, 카운터의 사장님께 원하는 와인사진이나 이름을 말씀하시면 직접 가져다주십니다.

 


 

 


▲ 와인 가격은 10유로 이상이며 괜찮은 상품은 30유로 정도입니다.

 

 


 

 


▲ 와인 이외에도 보드카(Vodka)와 위스키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Johnnie Walker 위스키

 

 


▲ 와인전문점 2층의 냉장 보관실



  

 

 

※ 추천하고 싶은 스페인 와인

Colmado Quilez 매장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와인으로, 2016년도 산, Alvaro Palacios 'Les Terrasses' Velles Vinyes를 추천합니다. 가격은 30.90유로이며, 레드와인입니다. 진한 포도향과 깔끔한 끝맛이 일품이고, 레드와인임에도 무겁지 않고 상쾌한 맛이 좋습니다. 꼭 한번 드셔보세요.

 


▲ 2016 Alvaro Palacios 'Les Terrasses' Velles Vinyes : 30.90유로 

 

 


▲ 이 와인은 2층 냉장보관소에 있습니다.


 

 

 

6. 스페인 까바(Spain Cava Wine)

스페인은 까바와인이 유명합니다. 까바와인은 카탈루냐 지역에서 재배되는 3가지 포도로 만든 와인입니다. 스페인 사람들은 프랑스산 와인보다 까바를 더 높게 평가하기도 합니다. 스페인을 여행하신다면, 꼭 한번 카탈루냐 지방에서 제조된 오리지널 까바와인을 드셔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스페인 까바 와인


- 까바와인 감별법 : 까바와인은 병 개봉시 기포가 수직으로 올라가야만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은 까바(CAVA)와인의 기포 모양을 확인하세요.

- 가성비 좋은 까바와인, Anna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 지하 1층 식료품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Anna 와인(Anna de Codorníu Brut)은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상큼하고 신선한 맛이 일품입니다. 샤르도네(Chardonnay) 지방에서 재배된 포도로 만들었으며 향긋한 포도의 향기가 고스란히 까바 와인 안에 담겨져 있습니다.


▲ ANNA 와인 가격 : 6.26유로





참고로, 괜찮은 스페인 와인을 구입하시려면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과 까르푸 마트보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와인전문점을 추천합니다. 외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일반 마트에선 가격이 저렴하지만 다소 품질이 떨어지는 와인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 와인판매대

 

 

와인 구입하신 후, 택스리펀도 꼭 빼먹지 마세요.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에 와인을 구입하셨다면 아래와 같이 지하 1층에서 택스리펀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 지하 1층 인포메이션 센터

 

 


▲ 택스리펀을 위한 영수증과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 인포메이션 센터 번호표

 

 

일반 와인전문점에서 구입하셨더라도, 카운터에서 택스리펀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완료 후 아래와 같이 택스리펀 서류를 봉투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택스리펀 방법' 더 알아보기 >

 

-

 


 

 

 

 

 
HOLASPAIN 여행전문가에게 질문하기
 

이 글과 관련된 티켓&투어 정보

 
 
 

더 많은 스페인 여행정보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