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엘공원 (Park Güell)
구엘공원
엘공원( 스페인어 : Parque Güell )은 안토니 가우디 ( Antoni Gaudí )가 에우세비 구엘( Eusebi Güell )의 후원을 받아, 구엘이 소요한 펠라다 산(Muntanya Pelada)일대에 조성한 영국식 복합 주택단지입니다. 구엘공원이란 명칭도 복합도시를 뜻하는 Park와 후원자 후원자 구엘의 이름 결합하여 작명되었습니다.
 1900년 구엘공원 건설을 시작한 후 주택 분양지 60개를 건설할 계획이었지만, 저조한 주택 분양 실적과 높은 지대로의 물자 이동 문제로, 1914년 공사가 최종 중단되었습니다.
그 후, 건설 후원자인 구엘의 죽음 이후 1922년 바르셀로나 시청에서 구엘공원을 매입해 대중에게 개방했습니다.  현재 구엘공원은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과 함께 바르셀로나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매년 수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습니다.
구엘공원 지도
구엘공원은 바르셀로나의 전경이 한 눈에 내려다 보이는 최적의 위치에 건립되었으며, 자연 지형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조성한 독특하고 혁신적인 구조물이 많습니다. 또한 설계 및 건설 총 담당자였던 가우디의 카탈루냐에 대한 애국심과 카톨릭 신앙심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엘공원 지도
* 출처 : 마르타 갈리 이 브리야스, 마르타 오리스트레이 이 산타마리아의 자료 ('구엘공원 유적지 방문 가이드' 참고)
구엘공원의 상징적 요소들을 주요 포인트별로 소개해드리오니, 공원 관람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엘공원 입구와 입체형 십자가
  A  입구와 경비실 : 헨젤과 그레텔 동화의 과자 집을 모티브로 해, 설계한 집입니다. 지붕 위엔 입체형 3D 십자가가 있고 이는 독실한 카톨릭 신자였던 가우디가 설계한 것이며, 가우디의 건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장식입니다.
또한, 깨진 유리타일을 이용하여 장식하는 트렌카디스(Trencadis) 방식의 지붕도 인상적입니다.  동화 속 과자 집처럼 아기자기하고, 곡선을 이용하여 예술적 경계를 파괴한 혁신적인 건축 작품입니다.
구엘공원 경비원 숙소
  B  경비원 숙소 (Casa del Guarda) : 건물의 외형은 공원 입구와 유사합니다. 여러 층의 타일로 만드는 카탈루냐 건축방식의 아치형 디자인으로 설계되었습니다.
현재 내부는 박물관과 기념품샵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원형 계단을 따라 걸어올라가면 특별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C  구엘공원 계단 : 구엘공원의 아이콘인 도마뱀 분수가 있는 곳입니다.  가우디는 건축물 곳곳에 카탈루냐에 대한 애국심을 표현하곤 하는데, 도마뱀분수에도 카탈루냐를 상징하는 문장을 형상화해 장식했습니다.  도마뱀 분수의 입에서 흘러 나오는 물은 분수의 상단부에 위치한 자연광장과 살라 이포스틸라의 정수장치에서 내려온 것이며, 자연적으로 정화된 식수로 사용되었습니다. 구엘공원이 지어진 펠라다 산은 생활용수가 부족했고, 고지대로의 식수 공급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구엘공원의 식수 보충을 위해 가우디가 설계된 수자원 저장시스템은 도마뱀 분수와 연결되어 물을 순환시켰습니다. 또한, 이 곳은 구엘공원 최고의 사진촬영지로도 유명합니다.
구엘공원 도마뱀 분수
카탈루냐 국기를 상징하는 조형물
살라 이포스틸라
  D  살라 이포스틸라(Sala Hipóstila) : 천장은 트렌카디스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움푹 패인 아치형 천장은 하늘의 해와 달, 구름을 나타내는 장식들로 가득채워져 있습니다. 천장과 바닥을 연결하는 86개의 기둥은 그리스신전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졌고 하늘에서 내리는 비를 의미합니다.
  살라 이포스틸라는 장터 또는 상설매장을 위해 조성된 곳이지만, 분양에 실패하여 당초 목적대로 활용되진 않았습니다.
살라 이포스틸라 외부
  E  살라 이포스틸라 외부 : 테라스로 조성된 곳이며, 자연광장의 바깥쪽의 조각품이 독특합니다. 사자 얼굴 모양의 조각상이 있고, 비가 오면 사자의 입에서 물이 뿜어져 나옵니다.  깨진 유리 또는 타일을 모자이크 형식으로 붙여서 디자인한 트렌카디스방식으로 표면을 장식했고, 파도를 닮은 아름다운 곡선이 인상적입니다.
  F  오스트리아 정원(Jardins d'Austria) : 오스트리아의 나무를 기증받아 만들어진 정원으로 최초 구엘공원 건립시 주거지역으로 설정되었던 곳입니다. 아름다운 식물들과 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구엘공원 자연광장
  G  자연광장 : 다양한 문화활동을 할 수 있는 곳으로 계획되었고 광장에서 바라본 바르셀로나 전경과 바다의 전망이 아름답습니다. 자연광장 아래로 살라 이포스틸라가 지탱하고 있습니다.
비가 오면 자연광장에서 흘러 내려간 빗물이 살라 이포스틸라를 따라 저장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비탈길과 카사 라라르드
  H  비탈길과 카사 라라르드 (Larcomar) : 비탈길은 포르티코와 연결된 곳이며 카사 라라르드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이 비탈길은 포르티코와 달리 2층 형태로 발코니와 위에서 내려다 볼 수 있는 공간도 함께 설계되어 있습니다. 카사 라라르드는 후원자 구엘의 가족을 위해 가우디가 만든 집으로, 현재는 발디리레샥 공립학교(Escola Baldiri Reixac)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엘공원 포르티코
  I  포르티코(portico) : 포르티코는 공간을 지탱하기 위한 기둥의 모음을 말합니다.  구엘공원 상부 지반을 지탱하는 기둥의 묶음인 포르티코은 큰 물결을 연상시킬 만큼 역동적입니다.
파도동굴 또는 나사기둥이라고 일컬어지며, 도전 슈퍼모델 시즌7 (America's Next Top Model) 의 런웨이(runway) 가 촬영되어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J  가우디의 집 : 구엘공원 공사를 위해 지어진 집이며 가우디가 귀거하기도 했습니다. 구엘공원의 모델하우스로도 이용되었습니다. 코랄색의 벽면이 아름답고, 건물 내부는 입장할 수 없지만 건물이 무료존에 있어 외부관람이 가능합니다.
  K  가우디 회계사의 집 : 가우디의 회계 업무를 담당하던 회계사가 구입한 집입니다. 구엘공원은 저조한 분양과 위치적 제한으로 1914년 공사중단되었습니다. 이에, 구엘공원의 최초 지어졌던 세 개의 집 가운데, 하나를 가우디의 회계사에게 매각되었습니다.  이 집은 지금도 회계사의 후손들이 별장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사유지이므로 내부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구엘공원 가우디의 집
가우디 회계사의 집
구엘공원 가는법
구엘공원은   L3  를 타고 Lesseps 또는 Vallcarca 역에서 정차하면 쉽게 도착합니다. 또한  24  번 버스를 타고 Ctra del Carmel - Parc Guell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하면, 공원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법 이외에도, 택시 또는 시티투어버스를 통해 구엘공원까지 갈 수 있습니다. 특히 메트로는 소매치기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시설이 낙후되어 불편합니다. 5유로 택시할인정보와 바르셀로나 주요 관광지를 순환하며 관광할 수 있는 시티투어버스 이용방법을 참고하세요.
택시 5유로 할인정보
바르셀로나 시티투어버스 이용정보
구엘공원 입장권
 가우디의 구엘공원을 보기 위해, 전세계에서 수많은 관광객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를 방문합니다. 구엘공원 매표소는 항상 혼잡하며 대기시간 없이 바로 입장할 수 있는 구엘공원  '바로입장 티켓' 을 사전예약하시면 편리하게 입장할 수 있습니다.
  티켓정보
---------------------------------------------------------

 입장권 

액티비티

투어

* 표시된 가격은 환율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구엘공원 입장시간
01월 01일 ~ 03월 30일08:30 ~ 18:15
03월 31일 ~ 04월 28일08:00 ~ 20:30
04월 29일 ~ 09월 25일08:00 ~ 21:30
09월 26일 ~ 10월 26일08:00 ~ 20:30
10월 27일 ~ 12월 31일08:30 ~ 18:15
구엘공원 근처 호텔
구엘공원에서 가깝고 평점이 우수한 숙소들을 엄선하여 소개합니다. 숙소 선택에 참고하세요.
  숙소 정보
* 마우스를 이미지에 올려놓으면 관련정보가 보입니다.

  지역별 여행정보

전문 에디터가 작성한 여행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