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바르셀로나. 마드리드) 인종차별 - 니하오 / 캣콜링 / 외모비하 / 오물테러
HOLASPAIN
여행팁
0
23351
2019.09.25 11:06
인종차별은 전세계적으로 큰 화두입니다. 다양성을 중시하지 않고 주관적인 가치로 타인을 평가하면서 발생한 인간의 이기주의 중 하나입니다.
스페인을 여행하시면 흔히 '니하오'라는 말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동양인을 비하하는 인종차별적 언행이죠. 지금은 많이 개선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중국인들에게 "짱개"라고 하는 표현과도 비슷합니다. 또한 단순한 언어적 인종차별이 아닌 '오물테러', 폭행 등의 피해도 심심찮게 보고되고 있으므로, 스페인여행하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1. 스페인 인종차별 피해사례
스페인은 이슬람문화가 오래전부터 유입되었기 때문에 영국과 미국, 호주보다 인종차별 피해가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스페인을 찾는 동양인의 비율이 점차 높아지면서 동양인을 상대로한 인종차별 피해가 늘고 있습니다.
1) 캣콜링(catcalling) 또는 니하오(ni hao)
지나가는 여행객에게 휘파람을 불며 응시하고 성적인 농담을 하는 행위를 캣콜링이라고 합니다. 이런 캣콜링과 함께 성적인 농담을 하며 동양인 여성에게 접근하는 피해가 발생하고 있고, 한국인들에게 '니하오'라며 조롱하기도 합니다.
▲ 스페인의 길거리
길거리 음식점이나 관광지에서 이런 모욕적인 피해가 자주 발생하는데요. 섣불리 무리들에게 대항했다가는 폭행과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페인은 난민이 많기 때문에 흑인 또는 현지인들과 싸우는 것은 위험합니다.
▲ 스페인 난민들의 모습
어쩔수 없지만 이런 피해가 발생했다면 그 자리를 빨리 떠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매치기와 2차 범죄를 위해 의도적으로 접근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무시하시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2) 오물테러
바르셀로나에서 요즘 오물테러로 인한 인종차별 피해가 다수 발생하고 있습니다. 배설물 또는 인분, 쓰레기 등을 동양인에게 붓는 행위입니다. 바르셀로나의 카탈루냐 사람들은 고지식하며 그들의 지역에 방문하는 관광객을 싫어합니다.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관광객들이 더럽힌다고 생각하고 관광객에 대해 배타적인 시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 어두운 뒷골목, 인적이 드문 곳에서 오물테러 피해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러한 그들의 생각의 표출수단으로 외국인 관광객, 특히 동양인들을 상대로 오물테러를 자행하고 있으며, 오물테러를 이용한 소매치기 피해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물을 뿌린 후, 어수선한 틈을 타서 지갑과 가방을 훔쳐가는 수법이며, 오물테러가 발생했을 때 주변에서 도와주려거나 접근하는 사람이 있다면 경계하셔야 합니다.
3) 스타벅스 인종차별
스타벅스에서 주문한 음료에 동양인의 외모를 비하하는 이모티콘("-_-")을 쓰는 경우 있습니다. 인종차별과 동양인을 무시하는 행위이며, 영어 또는 스페인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신 분들이라면 해당 직원에게 항의할 수 있지만, 대부분 언어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무시하곤 합니다.
▲ 스타벅스 동양인 외모비하 피해사례
이런 피해가 발생하셨다면, 스타벅스 본사 고객센터( 바로가기 > )로 해당 지점명과 직원이름, 피해를 받으신 내용을 사진으로 촬영하여 신고메일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4) 레스토랑에서의 홀대와 무시
스페인은 한국과 달리 테이블마다 호출벨이 없습니다. 손님이 주문이나 필요한 내용이 있으면 종업원과 눈을 마주쳐야 하고, 종업원이 늦거나 바빠도 기다려주는 것이 스페인 식당문화입니다.
▲ 스페인 레스토랑의 모습
하지만, 종업원이 의도적으로 동양인에게만 음식을 늦게 가져다주고, 테이블보를 청소해주지 않거나 잘못된 음식을 제공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 서양인보다 늦게 음식을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
이런 피해가 일종의 인종차별일 수도 있지만, 정확한 의사전달이 되지 않아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피해가 발생했다면 꼭 점원에게 피해사실을 주장하고 잘못된 내용을 시정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페인 인종차별 대처방법
오물테러, 폭행 등의 피해가 발생했거나 소매치기가 발생했다면 경찰서에 신고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해사실을 경찰서에 보고하시면 Police Report라는 서류를 발행해주고, 이 서류가 있어야만 여행자보험금을 청구하실 수 있고, 분실한 소지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스페인 마드리드 경찰서
마드리드는 다른 스페인 도시와 달리, 현지 경찰들이 도시 곳곳에서 순찰이나 치안유지를 위한 감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다면 근처 경찰관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소리를 치세요. 주변에 있던 경찰이 도와줄 수도 있습니다.
▲ 마드리드 거리를 순찰하는 경찰들의 모습
또한, 여권재발행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셔서 스페인 주재한국대사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