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바르셀로나 물가와 식당 팁문화, 여행경비 계획

스페인 바르셀로나 및 마드리드로 여행을 떠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합니다. 본 글에서 설명드리고자 하는 내용은 아래 목차와 같습니다.

 

< 목 차 >

1. 스페인 물가와 음식점 저렴하게 이용하기

2. 스페인 음식점, 식당 계산시 팁문화

3. 스페인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마트의 장보기

 

 

1. 스페인 물가와 음식점 가격

스페인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생활물가는 저렴하지만, 인건비가 포함된 서비스 가격은 비싼 편입니다. 레스토랑이나 택시, 공연 비용은 비싸기 때문에 외식이나 외부활동 비용을 고려하여 여행경비 예산을 넉넉하게 계획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페인 베이커리 체인점

 

주요관광지에서 가까운 유명 레스토랑은 음식가격이 불필요하게 비싼 편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타파스 메뉴 1 ~ 2개와 음료까지 드시면 1인당 3 ~ 5만원은 기본입니다. 한번뿐인 여행일지라도 스페인 사람들도 혀를 내두르는 비싼 바가지 요금을 내면서까지 식당을 찾아가실 이유는 없습니다.

 


▲ 바르셀로나의 유명 타파스 맛집,
CIUTAT COMTAL

 

 


▲ 스페인 문어요리 

 

 


▲ 스페인 타파스, 파파타스 브라바스 (
patata bravas)

 

스페인 여행을 준비하시면서 스페인 물가를 고려하여 제대로 된 맛집을 선별적으로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비싼 스페인 레스토랑을 저렴하고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정리하여 아래와 같이 소개해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저렴하게 즐기는 '메뉴델디아'

저렴하게 스페인요리를 드실 수 있는 방법으로, 메뉴델디아(Menu del Dia)라는 메뉴를 추천드립니다. 우리나라의 점심특선과 유사한 메뉴이며, 메뉴델디아가 가능한 시간은 오전 12시부터 오후 3시 사이입니다. 한시적으로 저렴하게 메뉴를 구성하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에피타이저부터 메인요리, 디저트까지 풀코스 요리를 10 ~ 20유로 사이의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 속 요리가 모두 11.5유로에 드실 수 있다면 믿으시겠어요? 스페인요리는 메뉴델디아로 점심시간에 즐기시는 것이 저렴합니다.

 


▲ 식전빵과 음료(음료는 별도임)

 


▲ 샐러드

 


▲ 스테이크

 


▲ 아이스크림 디져트

 

위와 같은 메뉴델디아 메뉴를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찾으시고, 메뉴델디아 시간에 맞춰 레스토랑 맛집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 메뉴델디아(11.50유로) 홍보 간판

 

 

- 직접 만들어 먹는 식사

스페인 마트에 방문하시면 스페인 전통음식인 파에야(Paella de campo)와 깔라말리(Calamari) 튀김, 판콘토마테(Pan con tomate) 를 만들 수 있는 재료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또는 취사 가능한 숙소를 이용하신다면 저렴한 식재료를 가지고 쉽게 숙소에서 요리할 수 있습니다.

 

어비앤비 숙소 할인예약 방법 더 보기 >

  

① 판 콘 토마테

판콘토마테는 바게트빵 위에 토마토와 마늘을 발라서 먹는 간단한 스페인 요리입니다. 판콘토마테용 토마토는 마트에서 1.29유로에 구입할 수 있고, 바게트빵도 1유로면 됩니다.

 


 

 

손쉽게 숙소에서도 만들 수 있는 요리이지만, 레스토랑에서 드시면 바게트빵 4조각에 7유로 정도 비용이 듭니다.

 


 

 

② 빠에야

빠에야는 해산물로 만든 육수를 가지고 밥을 끓여서 만든 해산물 밥요리입니다. 아래와 같이 빠에야를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육수를 스페인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고, 1L에 1.95유로로 저렴합니다. 

기본 빠에야 소스에 토핑용 해산물 몇가지만 구입하셔도 빠에야 재료준비는 완료되며, 레스토랑에서 기본 20유로인 빠에야를 직접 만드시면 10유로 내외의 비용으로 식사하실 수 있습니다.

 


▲ 메르카도나 마트에서 파는 빠에야 소스 : 1.95유로

 


▲ 숙소에서 직접 요리한 빠에야

 

 

이 밖에도 깔라말리 튀김과 발사믹식초를 마트에서 싸게 구입하실 수 있기 때문에 취사가 가능한 숙소를 예약하신 후, 숙소에서 직접 요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깔라말리 튀김 (냉동식품) : 2.19유로

 

 


▲ 스페인 발사믹식초(5유로) / 직접 만든 스페인식 샐러드

 


 

 

- 패스트푸드도 괜찮아요

스페인 물가를 떠나서, 스페인음식을 2일 이상 드시면 어느정도 대부분의 요리를 드시게 됩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양념이 강하지 않고 재료 본연의 맛으로 즐기는 요리가 많기 때문에, 여행중반부로 갈수록 스페인음식에 질리거나 자극적이고 새로운 맛을 찾게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극적이고 강한 맛을 찾는 분들을 위해 스페인에서 추천드리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을 소개합니다. 이곳은 FIVE GUY라는 햄버거 전문점으로, 스페인의 질좋은 소고기로 만든 햄버거와 맛있는 감자로 만든 프랜치프라이, 극강의 단맛이 일품인 밀크쉐이크도 맛있습니다.

 


▲ Five Guys 매장 입구

 

 


▲ 햄버거 주문하는 곳

 

 


▲ 밀크쉐이크 주문하는 장소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쉽게 즐길 수 있고, 특히 일요일엔 꼭 영업을 하지 않는 스페인 레스토랑을 피해 주말에 즐기기 좋은 식당입니다.

 


▲ 파이브가이즈 버거 - 7.95유로




- 식사비용 이외의 티켓비용을 줄이자

​식사비용 이외에도 플라멩고 공연이나 기타 여행에 사용되는 비용을 절약한다면 더 풍족한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여행 전 미리 티켓이나 교통편을 예약하시면 훨씬 저렴하게 예매가 가능한 상품들이 많으니 이러한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① 현장구매보다 저렴한 공연티켓

똑같은 공연티켓이라해도, 현장에서 구입하시는 비용이 더 비쌉니다. 그 이유는 여행경비를 위해 한국 원화를 유로로 교환하시면서 발생하는 수수료가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페인 현지와 비슷하거나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판매하는 공연티켓을 검색하신 후, 한국에서 미리 예매(유로로 최초 결제)하시는 것이 더 경제적입니다.

 


 

한국어로 제공되며 일부 상품은 스페인 현지보다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는 HOLASPAIN 스토어를 이용하시면 편리하고 싸게 티켓예매 가능합니다.

 

HOLASPAIN 스토어 바로가기 >

 

② 교통편 미리 예약하기

바르셀로나 공항버스 또는 렌페, 저가항공편 등 스페인 여행에서 사용할 교통편을 미리 예약하시면 저렴합니다. 각 교통수단별 예약방법을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하세요.

 

■ 스페인 교통편 예약방법

> '바르셀로나 공항에서 시내까지 가는 공항버스' 예약방법  

> '스페인 렌페(renfe)' 예약방법

> '알사버스(Alsa bus)' 예약방법

> '스페인 저가항공(Ryan air)' 예약방법

 

③ 스페인여행 할인쿠폰

티켓 및 쇼핑에 활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미리 다운받아가세요. 또한 사그라다파밀리아 성당 및 구엘공원 등 무료입장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자세한 할인정보는 아래 네이버카페에 회원가입하신 후 등업되시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OLASPAIN 네이버 카페' 바로가기 > 




2. 스페인식당 계산시 팁문화

위에서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이용팁을 설명해드렸는데요. 많은 분들께서 스페인여행에서 계산시 팁(tip)을 줘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십니다.

레스토랑이나 식당에서 이용요금을 결제할 때 별도의 팁을 줘야 하는지, 또는 미국의 팁문화가 스페인에도 적용되는지 등 식당계산시 팁문화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해드립니다.

 

- 팁은 안 줘도 됩니다.

스페인에서는 카드결제가 흔하지 않습니다. 한국과 달리 아직도 현금을 주로 사용하는 스페인사람들은 상품결제도 주로 현금으로 처리합니다. 

 


▲ 스페인 식당 결제시 팁

 

식당에서 식사를 마치시면 위 사진과 같이 영수증을 가져다줍니다. 여기에 돈을 꽂아놓고 가시면 되고, 혹시라도 잔돈이 모자라면 돈을 놓고 웨이터가 가져가길 기다리시면 됩니다. 웨이터는 손님이 기다리고 있으면 잔돈을 가져다줍니다.

미국과 달리, 법적으로 결제금액에 팁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손님이 꼭 팁을 제공해야하는 의무가 없으니 안심하고 결제금액만 지불하고 레스토랑을 나가시면 됩니다.

 

 

- 관광지 근처 레스토랑에서 팁을 강요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마드리드에선 자주 발생하지 않지만, 바르셀로나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또는 고딕지구의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한 후 팁을 포함한 가격으로 영수증을 제시하는 웨이터가 있습니다. 한국사람들은 영어가 서툰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이 주문한 음식가격과 영수증 상의 금액이 달라도 그대로 돈을 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 꼭 웨이터가 아닌 사장이나 매니저에게 영수증이 잘못되었다고 항의하셔야 합니다.

 

 

 

일부 웨이터들의 개인적인 불법행위가 많고 레스토랑에 정식항의하시면 시정조치되니 걱정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대처하시면 됩니다.

 

 

 

3. 스페인 바르셀로나, 마드리드의 마트 장보기

스페인 한달살기 및 에어비앤비를 이용해서 여행하시는 분들은 마트를 자주 방문하실 것입니다. 직접 숙소에서 음식을 만들거나 간단한 요거트와 과일 등 식료품 쇼핑을 위해선 스페인 마트가 적합합니다.

 

어비앤비 숙소 할인예약 방법 더 알아보기 >

 

스페인에 대표적인 대형마켓으로, 까르푸와 메르카도나, DIA,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이 있습니다. 각 마켓별 취급하는 상품과 이용하는 소비층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마트를 선택하신 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메르카도나(Mercadona)



▲ 메르카도나 마트 입구의 모습

 

매르카도나 마트(Mercadona market)는 바르셀로나와 마드리드 등 주요 도시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지 않고, 변두리 지역에 주로 매장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대형마트이며, HACENDADO 및 메르카도나 마켓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상품 브랜드가 있고, 다른 마켓보다 농산물 및 일부 식료품의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필자도 메르카도나를 애용하고 있으며, 아래 사진과 같이 일부 상품들에 대해선 타 마트보다 확실히 저렴합니다.

 

 

- 생과일 쥬스

오렌지를 통으로 으깨서 만든 착즙쥬스를 드셔보세요. 아래와 같은 기계를 이용하면 쉽게 용기에 담을 수 있고, 오렌지 용기의 크기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 스페인 마트의 오렌지 착즙기계

 

검정색 레버를 누르면 오렌지 쥬스가 통에 담깁니다. 쥬스를 담을 수 있는 통은 아래와 같이 용량에 따라 다르며, 1리터에 2.99유로입니다.

 


▲ 오렌지쥬스를 담을 수 있는 용기와 가격

 

 


▲ 1리터 용기에 담긴 오렌지쥬스

 

스페인 마트에서 직접 만든 오렌지 착즙쥬스와 달리, 대량생산된 오렌지쥬스는 착즙보다 가격이 더 저렴합니다. 맛도 차이가 있고, 위와 같은 착즙쥬스를 추천합니다.

 


▲ 공장에서 생산된 오렌지쥬스(1리터당 1.45유로)

 

 

- 과자

스페인 감자가 맛있습니다. 감자로 만든 과자는 대부분 맛있는 편이고, 가격도 엄청 저렴합니다. 아래와 같이 Hacendado 감자칩이 150g에 0.8유로입니다. 양도 푸짐하고 맥주와 함께 먹기 좋습니다.

스페인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는 식품들은 대부분 한국보다 저렴한 편이며, 특히 아래와 같은 감자로 만든 과자는 꼭 드셔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스페인 과자 - 0.8유로

 

 

바게트 빵과 크림빵, 크로와상 등도 메르카도나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바게트빵은 1개당 0.45유로로 한국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밀이 한국보다 좋고, 소비량이 많아 방부제 또는 오랜 시간 보존해야 하는 첨가물(보존제)를 추가하지 않아 빵의 맛이 좋습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유명한 바게트빵, 크로와상 맛집으로, Baluard 베이커리를 추천드립니다. 바르셀로나 현지인들이 줄서서 먹는 빵집으로, 메르카도나의 바게트빵도 맛있지만, Baluard 베이커리의 빵도 꼭 한번 드셔보시길 추천합니다.

 

르셀로나 Baluard 빵집 정보 더 알아보기 >

 


▲ 스페인 마트의 바게트빵(0.45유로)

 

 


▲ 스페인마트에 있는 바게트빵을 잘라주는 기계 (누구나 사용할 수 있음)

 

 

- 과일

스페인 지역은 열대지방 과일이 많고, 한국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망고와 리마, 파타야, 메론, 파인애플 등 달콤하고 맛있는 열대과일을 저렴하게 쇼핑하세요.

 


▲ 스페인에서 최고로 맛있는 애플망고 (kg당 2.3유로)

 


 


▲ 키위(kg당 3.85유로)와 파타야(kg당 3.69유로)

 

 

- 야채

토마토는 사용목적에 따라 품종별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요리목적이 아닌 바로 먹을 수 있는 작은 사이즈의 토마토인 RAMA Tomate는 kg당 1.79유로에 구입할 수 있고, 한국보다 토마토의 가격이 엄청 차이가 났습니다.

 


 

Rama 품종보다 더 크기가 큰 품종인 Negro Tomate는 kg당 2.39유로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스페인 전통 파구이인 칼솟타다에 사용할 수 있는 Cebolla Tierna 파도 1.15유로에 구입할 수 있고, 한국에서도 볼 수 있는 일반대파는 1.5유로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스페인 칼솟타다(Calcotada)

 


▲ 스페인 일반 대파 (1.5유로)

 

 

스페인에서 특별히 유명한 감자도 싸고 맛있습니다. 감자가 달고 부드럽기 때문에 카레와 감자튀김을 만들어 드셔도 맛있습니다.

 

▲ 스페인 감자 (kg당 1.49유로)

 

 

야채와 일부 과일들은 아래와 같이 별도의 kg에 따라 책정된 가격표를 붙여야 합니다. 전자식 저울 위에 구매한 상품을 올려놓고, 과일 또는 야채의 이름을 클릭하면 가격표가 출력됩니다.

가격표를 붙이지 않은 상품은 반드시 여기서 가격표를 붙여야 하며, 잘 모르시면 현장직원에게 물어보면 됩니다.

 

▲ 가격표 출력하는 기계

 

 

- 쌀(Arroz)

스페인에서도 한국과 유사한 쌀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Arroz Redondo 상품을 구입하시면 되고, 가격은 한국보다 조금 비싸지만 스페인 현지마트에서 쌀을 구입하는 것이 한국에서 햇반을 구입하는 것보다는 합리적입니다.

 


▲ 스페인 쌀 (1kg : 0.79유로)

 


 

 

아래 사진은 스페인 현지에서 직접 Redondo 쌀로 지은 밥의 모습입니다. 찰기와 씹는 맛은 한국의 쌀만큼은 아니지만, 먹기에 괜찮습니다.

 

 

마트의 위치가 도심에 있지 않아 거리적 제약이 많지만, 대량의 상품을 한번에 구입하고 택시 또는 버스를 통해 이동할 수 있다면 충분히 추천하고 싶은 마트입니다.

 

 

2) 스페인 까르푸 마트

바르셀로나 람블라스 거리에 위치한 대형 까르푸(Carrefour) 매장은 바르셀로나 여행객이라면 한번쯤 방문해보셨을 유명한 마트입니다. 유명 유통브랜드인 까르푸에서 운영하는 대형마켓으로, 바르셀로나 도심에 큰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바르셀로나 람블라스 거리의 까르푸 매장

 

식료품과 상품, 생수까지 다양한 상품들을 구입할 수 있고, 1층 입구에서 초밥과 간단한 샐러드 도시락, 빵등을 판매하고 있어서 여행객을 위한 간편쇼핑에도 적합한 마트입니다.

 

자세한 바르셀로나 람블라스거리에 있는 까르푸 매장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르셀로나 '까르푸 마트 쇼핑정보' 더 보기 >

 

 

3) DIA

까르푸 익스프레스(Carrefour express)와 같이, 한국의 편의점과 비슷한 분위기의 소형 마켓입니다. 까르푸와 메르카도나에 비해 작은 편이지만, 과일과 야채, 육류 및 생선 등을 제외한 기본적인 가공식품과 식료품 구입하기에 편리합니다. 무엇보다도 바르셀로나와 마드리드 등 주요 대도시 도심에서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접근성이 좋은 것이 큰 장점입니다.

 


▲ 까르푸 익스프레스 매장

 

 


▲ Dia 마트의 매장입구 모습

 

가격은 저렴한 편은 아니지만, 메르카도나와 마찬가지로 DIA 마켓에서 자체 제작하는 일부 식품브랜드 상품들은 타 매장보다 저렴합니다. 아래와 같이 상품에 빨간색 Dia 마크가 있는 것들이 DIA 마켓에서만 판매되는 상품입니다.

 


▲ Dia 마트의 과자 (싸고 맛있음)

 

 

 

 

 

4)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

 


▲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

 

엘꼬르떼 잉글레스(El Corte Inglés) 백화점은 이름 그래로, 백화점 브랜드입니다. 스페인에서 가장 유명하고 제일 많은 사람들이 찾는 종합 유통컴플렉스인 엘꼬르떼 백화점의 지하 1층에 위치한 식료품 매장에서 다양한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의 식료품 매장 (올리브오일)

 

 


 

 

메르카도나 마트와 비교하여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아래와 같이 메론 과일의 가격을 비교하면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의 상품이 훨씬 비싼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일 및 식료품은 맛과 상품의 질이 유사하다는 가정하에 백화점보다 일반 마트에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 식료품매장의 메론 : 7.5유로

 

 


▲ 메르카도나 마트의 메론 : 2.21유로

 

 

-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의 장점

고급 수입상품 또는 와인 등 위에서 설명드린 마켓 등에서 구입할 수 없는 상품들을 엘꼬르떼 백화점에서 구입할 수 있고, 택스리펀까지 함께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 8층의 모습

 

또한, 바르셀로나 카딸루냐 광장에 있는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의 지상 8층에 위치한 전망대가 멋집니다. 이곳에서 바르셀로나 전체를 내려다볼 수 있고, 커피 한잔만 주문해도 누구나 입장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 관광객분들께도 인기가 많습니다. 더 자세한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 이용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당신이 좋아할만한 컨텐츠
0 Comments
여 행  정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