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여행경비 유로 환전 팁 / 바르셀로나 · 마드리드 환전소 위치

HOLASPAIN 0 1770

스페인 여행을 준비하면서 제일 먼저 고민하는 것이 바로, 환전입니다. 스페인 현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로 통화로 얼마를 환전해야 하는지, 카드와 현금의 비율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이러한 '스페인여행 환전'에 대한 모든 고민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 목차 >

1. 환전과 카드이용, 장단점 비교

2. 환전 수수료 우대 받는 방법

3. 해외여행 카드사용시 주의사항 

 3-1. 체크카드

  (1) 체크카드 해외이용시 발생되는 수수료

   ① 해외이용수수료 + 국제브랜드수수료

   ② ATM 수수료

   ③ 바르셀로나 ATM 환전소 위치

   ④ 해외 ATM 기계 사용방법

  (2) 식당 및 쇼핑에서 체크카드 사용시 수수료

 3-2. 해외카드 주의사항

   ① 이중환전인 DCC를 차단하세요!

   ② 카드사용알림, 결제문자를 가족번호로 등록!

   ③ 해외사이트에서의 카드결제는 자제하세요.

 

 

1. 환전 vs 카드, 장단점 비교

모든 여행자금을 환전한 후 여행을 떠나셨다가, 하루 아침에 소매치기를 당한다면? 정말 생각만해도 아찔합니다. 갈수록 늘어나는 한국인 상대 소매치기 범죄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모든 여행경비를 현금으로 환전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스페인 소매치기 대처방법' 더보기 >

 

하지만, 신용카드로 모든 여행경비를 결제하기엔 이용수수료가 만만치 않고, 카드도난 및 카드복제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이 또한 명쾌한 방법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런 현금(유로 환전)과 카드사용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적절한 체크카드 사용과 일부금액 환전을 제안합니다. 적정금액(식비와 교통비, 기타 비상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체크카드를 이용해서 보관하신다면, 카드수수료와 도난피해를 모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적정금액으로 사용할 유로는 식비와 교통비 위주로 책정하시는 것이 좋으며, 관광지 입장권 및 공연티켓은 한국에서 여행 전에 예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한국에서 미리 예약하세요!

스페인 현지에서 티켓을 유로로 결제하는 것보다, 한국에서 원화로 결제하는 것이 더 경제적입니다. 유로 환전시 환전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원화에서 유로로 환전하지 않고 원화로 미리 예매하는 것이 저렴합니다. 

 


▲ 은행별 환전수수료

 

원화로 미리 티켓 예약할 수 있는 온라인 예약사이트는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공연티켓 이외의 교통권정보는 '실시간 채팅으로 여행질문하기'를 통해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예약사이트 바로가기 >

 





2. 환전 수수료 우대 받는 방법

원화를 유로로 환전하실 땐 아래와 같이 환전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며, 환전우대율에 따라 수수료를 납부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환전우대율이 80%이면 환전수수료의 20%만 고객이 납부하면 되고, 환전우대율이 100%이면 환전수수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즉, 환전수수료가 낮으면서 환전우대율이 높을수록 환전시 내야 하는 금액이 작아지는 것입니다.


▲ 은행별 환전수수료와 우대율


더 자세한 은행별 환전수수료(%)와 우대율은 은행연합회 외환길잡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은행연합회 외환길잡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



※ 토스 환전, 환전우대율 100% !!

토스(toss) 앱을 이용하여 환전하시면, 최초 환전시 100% 환전우대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토스 앱 사용방법과 환전 신청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 출처 : toss.im


'토스 환전' 방법 알아보기 >

 

 




3. 해외여행 카드사용시 주의사항

3-1. 체크카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기본적인 여행경비를 제외한 돈을 체크카드에 보관하셨다가 필요할 때마다 출금하는 방식을 추천드렸습니다. 이러한 체크카드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알아둬야 할 몇 가지 정보들을 아래와 같이 소개해드립니다.

 

(1) 체크카드 해외이용시 발생되는 수수료

여행 중 돈이 필요할 때, 스페인 현지의 ATM 기계에서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현금인출시 발생하는 이용수수료는 '해외이용수수료' '국제브랜드수수료', 'ATM 수수료'가 있습니다.

 

① 해외이용수수료 + 국제브랜드수수료

필자는 하나 비바플러스(VIVA+) 체크카드를 추천합니다. 하나은행에서 발행되는 비바플러스 체크카드는 인출금액의 1%만 수수료(단, 100USD 인출기준이며, 국제브랜드 수수료가 1% 적용됨)만 부과되므로 상대적으로 다른 시중은행보다 현금인출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 하나은행 비바 플러스 체크카드

 

※ 하나은행 비바플러스 체크카드 해외 ATM 인출시 혜택

해외 이용 수수료 : 1건당 3달러 면제

국제 브랜드 수수료 : 이용금액의 1% 부과

( 단, KEB 하나은행 결제계좌를 이용할 경우에만 해외이용이 가능함 )

( 전월, 전년도 실적 및 연회비 상관없이 은행방문시 바로 발급 가능함 )

 

 


▲ 이미지 출처 : 씨티은행(Citibank)

 

씨티은행(Citibank) 글로벌 월렛 체크카드도 인기가 좋지만, 바르셀로나 현지에서 씨티은행이 철수했고, 인출수수료도 비싼 편입니다. (씨티은행 ATM에서 인출시, 인출수수료 1달러 + 인출금액의 0.2% 수수료 발생됨) 

 

 

 

② ATM 수수료

'ATM 수수료'는 스페인 현지의 ATM 기계에서 현금인출시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입니다. 스페인 현지의 'iberCaja'은행 ATM기계를 이용하시면 이러한 ATM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고, IberCaja 은행의 ATM 기계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 iberCaja ATM 기계 (이미지 출처 : iberCaja)

 

 

 

③ 바르셀로나 ATM 환전소 위치

 

▲ 바르셀로나 ATM 환전소 위치


바르셀로나 도심에서 찾아갈 수 있는 iberCaja ATM 환전소의 위치를 소개합니다. 위 구글지도를 바탕으로 각 ATM 기계의 위치를 안내해드립니다.
까사밀라 근처 ATM 환전소Carrer de Mallorca, 260, 08008 Barcelona, 스페인
ⓑ 카탈루냐 광장 근처 ATM 환전소Carrer de Casp, 32, 08010 Barcelona, 스페인
ⓒ 사그라다파밀리아 성당 근처 ATMCarrer de Valencia, 531, 08013 Barcelona, 스페인

 

 

 

 

④ 해외 ATM 기계 사용방법

 


▲ 스페인 현금인출기(ATM)

 

 


▲ 스페인 ATM 현금인출 기계

 

해외 ATM 기계를 이용해서 유로 통화를 출금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체크카드를 기계에 넣은 후, 영어로 언어를 선택합니다. 카드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인출(withdraw)"와 "입금계좌(current account)"를 선택하면 됩니다.

 


▲ 언어를 영어(English)로 선택합니다.

 


▲ 카드를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2) 식당 및 쇼핑에서 체크카드 사용시 수수료

스페인 현지에서 레스토랑이나 쇼핑하실 때 '하나 비바플러스 체크카드'를 이용하시면 '해외이용수수료(1건당 0.5달러)'와 '국제브랜드 수수료(이용 금액의 1%)'가 모두 면제되어, 한국에서 체크카드를 사용할 때와 동일한 조건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 레스토랑에서 계산하고 있는 점원의 모습

 

 

※ 참고

"스페인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 결제할 때 팁을 줘야 하나요?" 스페인의 팁문화에 대해 궁금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페인의 팁문화, 스페인 물가에 대한 정보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스페인 팁문화' 더 알아보기 >

 

 

해외 레스토랑 및 쇼핑에서도 체크카드 수수료가 면제되기 때문에 체크카드를 이용해서 여행경비를 관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3-2. 해외카드 주의사항

편리하고 수수료가 적게 발생하는 체크카드지만 몇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정리한 주의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① 이중환전인 DCC를 차단하세요!

스페인 현지에서 쇼핑하실 때 이중환전을 유도 당할 수 있습니다. 현지통화로 계산하지 않고 원화로 계산을 유도하는 행위로, 원화결제시 추가 수수료 및 소비자에게 불리한 고환율로 적용하여 막대한 결제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중환전, DCC(Dynamic Currency Conversion)를 차단하기 위해선 해외여행 전 아래와 같이 카드사 DCC 차단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 하나은행 DCC 차단 서비스 링크 바로가기 >

 

 


▲ 하나은행 DCC 차단서비스 신청페이지

 

 

 


▲ 비바플러스 체크카드, DCC 차단 적용완료

 

 

 

② 카드사용알림, 결제문자를 가족번호로 등록!

해외카드 사용시 현지에서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지유심 또는 해외문자수신을 차단하는 경우가 많아서 카드사용 알림을 즉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드사용알림용 문자메시지 번호를 여행기간 중 연락이 간편한 지인 또는 가족휴대폰번호로 저장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카드사용알림과 카드결제내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카드사 앱을 설치하거나, 이메일로 이용내역을 수신하는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 참고

해외에서 이메일 접속하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해외로그인 차단' 기능을 출국 전에 OFF 해놓으셔야 합니다.

 


 

이메일 계정의 '로그인 차단 설정' > '해외 로그인 차단' 항목을 OFF로 체크하시면 되고, 한국에 도착하신 후엔 다시 해외 로그인 차단 기능을 설정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③ 해외사이트에서의 카드결제는 자제하세요.

해외 사이트를 이용하여 온라인결제를 하는 경우 악성프로그램 및 카드정보가 해킹당할 우려가 있습니다. 꼭 해외 사이트에서 예약을 해야 하는 여행상품이라면 믿을 수 있는 사이트에서 결제하는 것이 좋고, 이중환전이 발생할 수 있는 신용카드 결제보단 Paypal 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컨텐츠
0 Comments
여 행  정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