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 리스본 공항에서 택스리펀(텍스 리펀) 받는 방법
▲ 리스본 공항(Aeroporto de Lisboa)
■ 리스본 공항에서 택스리펀 받는법 간략한 정리
1. 항공사 카운터에서 체크인(Check-in)한 후 항공권(Boarding Pass)을 발급받습니다. 택스리펀 받아야 하는 물건이 포함된 위탁수하물은 항공사에 보내지 않고 택(Baggage Tag)만 붙여서 세관원에게 갑니다.
2. 세관원이 있는 114-118 카운터에 가서, 택스리펀 서류에 전자세관도장 또는 세관원의 도장을 받습니다.
3. 세관업무를 완료한 후 위탁수화물을 보냅니다.
4. 보안검색대를 통과한 후, 글로벌블루(Global Blue) 또는 플래닛(Planet) 영업소에 방문해서 환급받습니다. 카드로 환급받을 분들은 우체통에 택스리펀 서류를 넣으면 5-7일 후 계좌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간략한 택스리펀 처리방법을 각 항목(번호)별로 아래와 같이 더 자세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한, 리스본 택스리펀 처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 및 자주하는 질문(FAQ)을 정리하여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리스본 공항에서 택스리펀 받는법 자세한 설명
1. 리스본 공항(Lisbon Airport)에 방문한 후, 체크인할 항공사의 카운터에 방문합니다. 체크인(check-in)을 먼저 처리하시고 항공권(Boarding Pass)을 발급받습니다. 단, E-Ticket이 아닌 카운터에서 발급한 항공권이여야만 세관처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꼭 E-Ticket이 아닌 실제 항공권을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 리스본 공항 루프트한자(Lufthansa) 항공사 카운터
항공권을 발급받을 때, 항공사 직원에게 "택스리펀 받을 물품이 위탁수하물에 포함되어 있다" 고 말합니다. 체크인 완료 후 위탁수화물을 부치지 않고, '수하물 택'(Baggage Tag)을 붙인 수화물을 들고 세관원(Alfandega customs)이 있는 ⓕ 구역의 114-118 카운터(counter)로 이동합니다.
▲ 리스본 공항의 ⓕ 구역 가는길
▲ 리스본 공항의 ⓕ 구역의 114 카운터의 모습
2. 실물항공권과 수하물 택이 붙은 위탁수화물을 가지고 세관사무소(alfandega customs 또는 custom office)에 방문합니다.
2-1. 세관사무소 직원에게 도장을 받는 방법
▲ 리스본 공항의 세관사무소(VAT refund)
항공권(Boarding pass)과 택스리펀할 물품이 들어있는 위탁수화물, 여권(passport)을 제시하고 택스리펀 서류(영수증)에 세관 도장을 받습니다.
2-2. 세관도장을 전자로 처리하는 방법
포르투갈에서 구입한 상품 중에서 eTax Free portugal 마크가 있는 영수증(택스리펀 서류)이라면 영수증의 QR코드를 기계에 인식시켜서 전자로 세관처리하셔야 합니다.
▲ eTax Free Portugal 마크
전자세관도장을 처리할 수 있는 기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계에 아래 순서대로 서류를 인식시키면 세관도장을 전자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eTax Free Portugal 전자 세관도장 발급기계
① 스크린을 터치하고 여권을 인식시킵니다.
② 여권은 아래 사진의 위치에 놓아서 바코드가 인식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③ 항공권(Boarding pass)을 기계에 인식시킵니다. 단, 항공권은 최종 목적지를 태그하셔야 합니다. 경유지를 통과해서 한국으로 돌아가시는 분들은 "포르투갈 리스본 → 경유지"의 항공권이 아닌 "경유지 → 인천국제공항"의 항공권을 태그하시면 됩니다.
④ 기계에 뜬 유효한 영수증(invoices) 목록 중에 택스리펀을 처리할 항목들을 선택하고 'V' 표시를 클릭합니다.
⑤ 전자세관도장이 정상처리되지 않은 경우, 세관원에게 택스리펀 서류(영수증), 여권, 탑승권, 구매한 상품이 들어있는 위탁수화물(check in 처리된 후, 택이 붙은 짐)을 제출한 후 세관도장을 받습니다.
▲ 오류 메시지
⑥ 전자세관 또는 세관원에게 도장을 받은 후, 위탁수화물은 아래와 같이 114-118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제출합니다.
▲ 리스본 공항 세관도장 완료 후 짐 부치는 곳(custom office)
3. 세관도장을 받으신 택스리펀 서류는 보안검색대를 통과한 후, 글로벌블루 및 기타 택스리펀 대행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 글로벌블루 영업시간 : 오전 07시
* 플래닛 영업시간 : 오전 06시
▲ 리스본공항의 보안검색대
▲ 리스본공항의 글로벌블루(Global Blue), 플래닛(Planet) 사무실
카드로 택스리펀 환급받으실 분들은 택스리펀 대행사에 제출하지 않고, 아래와 같은 우편함(mail box)에 넣으시면 됩니다.
▲ 글로벌블루 우편함(mail box)
■ 리스본 공항 택스리펀과 관련한 QnA
질문1. 깜박하고 세관도장을 받지 않고 수화물로 보낸 경우 어떻게 하나요?
위탁수화물을 바로 보내셨다면, 택스리펀 서류(영수증)에 세관도장을 받지 못하고, 원칙적으로는 세관사무소(custom office)에서 택스리펀처리가 불가능합니다.
▲ 'NO GOODS = NO STAMP' 라는 안내문과 같이 구입한 상품이 없으면 택스리펀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간혹 글로벌블루 및 기타 택스리펀 대행사에서 환급처리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택스리펀 처리가 안됩니다. 반드시 항공사 체크인하실 때 택스리펀 해야 하는 수화물은 위탁수화물로 발송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질문2. 포르투갈의 택스리펀환급율은 얼마인가요?
일반적인 상품(General goods)의 경우 23% 환급율이 적용되며, 식료품 및 농산물에 대해선 13%, 책과 일부 의약품은 6%의 택스리펀 환급율이 반영됩니다.
또한, 포르투갈은 스페인과 달리, 택스리펀 받으실 수 있는 최소금액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23% 환급율을 적용받으시려면 61,50유로 이상 구입하셔야 하고, 61유로 이하 → 22%, 59유로 이하 → 18%, 56,50유로 이하 → 13%, 53유로 이하 → 6%로 환급율이 구입한 금액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
■ 스페인 택스리펀 관련정보
* 글씨 클릭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