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마드리드에서 포르투 가는방법 - 비행기(저가항공) vs. 야간기차 vs. 버스

■ 마드리드에서 포르투 가는 이동수단 비교 

스페인 마드리드(Madrid)에서 포르투갈 포르투(Porto)로 가는 방법은 버스와 기차, 비행기가 있습니다. 버스와 기차는 최대 시간까지 시간이 소요되며, 야간기차를 이용할 경우에도 불편한 공간에서 오랜 시간 체류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40유로에서 80유로 사이로 가격이 크게 저렴하지도 않습니다.  

이렇게 단점과 장점이 있는 여러 이동수단에 대해 아래와 같이 각 이동수단별로 정리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마드리드에서 포르투 기차를 타고 가는법

아래 이미지는 Trainline이라는 열차정보 검색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 마드리드에서 포르투 Porto Campanhã 까지 이동할 수 있는 열차를 검색한 결과 최소 40유로에서부터 가격이 책정되고, 소요시간이 최장 13시간까지 발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마드리드 → 포르투' 이동거리 및 소요시간 검색결과

* 출처 : thetrainline.com

 

 


▲ 검색된 열차편과 환승여부, 소요시간 정보

 

 

2. 버스를 타고 마드리드에서 포르투 가는법



▲ 스페인 alsa 버스

 

버스를 통해서 이동할 경우에도 9시간의 이동시간이 소요됩니다. 마드리드 버스터미널인 Estacion Sur에서 출발하는 ALSA 버스를 이용할 경우 가격은 40유로 정도입니다. 버스를 이용하실 분들은 busbud 또는 ALSA 버스 앱을 통해 목적지와 출발지를 입력한 후, 이용요금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알사버스' 온라인 예약하는 방법 >

 

국가를 이동하는 노선이므로, 별도의 여권확인이 필요할 수 있으며, 여권 사본을 제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아래 사진처럼 좌석간격이 좁고, 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장시간 탑승시 피로감이 큽니다.

 


▲ alsa버스의 좌석

 

 

3. 마드리드에서 포르투까지 비행기 타고 가는법

비행기를 이용할 경우, 저가항공사인 부엘링과 라이언에어, 이지젯을 추천합니다. 비행기를 이용할 경우 100유로 내외의 금액으로 3시간 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1) 라이언에어(Ryanair)

여러가지 저가항공사가 있지만, 가격적인 면에서 강점이 높은 항공사는 라이언에어입니다. 다만, 온라인체크인 무조건 해야 하고 바코드로 된 탑승권은 허용되지 않는 점, 수화물 기준이 애매한 것이 불편합니다.

 

 

▲ 사전에 출력해 가야 하는 라이언에어 탑승권 

 

[참고]

부엘링 항공 체크인(Check-in)을 하실 때 반드시 QR코드 형식의 탑승권(Boarding Pass)을 프린트 또는 모바일로 제시해야 하며, 소지하지 않았을 경우 30유로의 패널티가 부과됩니다. 또한, 수화물도 기내반입할 수 있는 가방이 1개로 제한됩니다.

 

 

2) 부엘링(Vueling)

저렴하지만 까다로운 서비스, 추가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라이언에어와 달리, 부엘링은 가격과 서비스에서 더 합리적입니다. 부엘링은 온라인체크인이 선택사항이라 사전에 반드시 하지 않아도 되고, Boarding Pass를 꼭 출력해가지 않아도 됩니다.

 


▲ 부엘링 항공사에서 출력해 준 탑승권(Boarding Pass)

 

 

또한, 라이언에어보다 좌석선택 등급이 유연(not picky)합니다. 가장 낮은 단계인 Level은 위탁수화물을 허락하지 않고, 기내수화물만 허용됩니다.그 다음 단계인 Optima는 위탁수화물 23kg까지 가능하며, 간식(Hot meal), 좌석선택이 가능합니다.

 

[참고] 부엘링의 Optima 레벨과 유사한 라이언에어의 (+)Plus 등급은 수화물 기준이 20Kg 밖에 되지 않습니다. 또한, 부엘링 이용시 수화물 무게초과시 1kg당 12유로의 추가비용이 발생하지만, 라이언에어의 무게초과시 50유로의 추가요금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스페인출장이나 가벼운 기내수화물만 들고 타시는 분들은 라이언에어가 저렴하지만, 20kg 이상의 캐리어를 들고 여행하시는 분들에겐 부엘링을 추천드립니다.

 

* '저가항공사 예약방법' 더 알아보기


'라이언에어 온라인 예약방법' 더 보기 >

'부엘링 온라인 예약방법' 더 보기 > 

 

 

 

■ 마드리드에서 포르투 가는방법

위에서 설명드렸던 3가지 방법 중에서 저가항공사를 이용하는 것을 최종 추천드렸으며, 비행기를 타고 가시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마드리드 시내에서 공항까지 가는법

 


▲ 마드리드 공항버스(Expres Aeropuerto)

 

마드리드 시내에서 공항까지 택시 또는 공항버스를 이용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동하는 과정에서 소매치기 피해와 여러 위험요소가 많기 때문에 택시를 이용하실 것을 추천드리고, 자세한 이동시간 및 버스 탑승장소, 이용요금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드리드 시내에서 공항' 가는 방법 > 



2. 마드리드 공항에서 포르투 비행기 탑승하는 방법

마드리드 공항에서 항공사별 게이트(Gate) 번호를 확인합니다. 필자는 라이언에어를 탑승하였으며, 라이언에어의 게이트번호는 350번대였습니다.

 


▲ 라이언에어 체크인 게이트

 


▲ 라이언에어 탑승수속 및 위탁수화물 붙이는 곳

 

혹시라도 스페인에서 구입한 물품에 대한 택스리펀을 처리하셔야 하는 분들은 아래 사진과 같은 'VAT refund' 안내문을 따라 가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택스리펀 처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마드리드 공항 VAT refund

 

더 자세한 마드리드 공항에서 택스리펀 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IVA 사용방법과 여러가지 택스리펀에 대한 FAQ도 함께 확인할 수 있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드리드 공항에서 '택스리펀' 받는 방법 >

 

탑승수속 및 위탁수화물을 모두 처리하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탑승게이트에서 대기하시면 됩니다. 마드리드 공항에서 출발하는 포르투행 비행기는 탑승게이트 C38에서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 마드리드 공항의 C38 게이트

 


▲ 탑승게이트에서 대기하고 있는 탑승객의 모습

 

 

3. 비행기 탑승과 포르투 공항 도착

 


▲ 라이언에어 비행기 탑승모습

 


비행기 탑승 후 간식(과자와 음료수)을 제공해주며, 비행시간은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포르투 공항 도착하시면 별도의 게이트 연결출구로 내리지 않고, 아래 사진과 같이 공항에서 직접 걸어서 나가셔야 합니다.


▲ 포르투 공항에 도착한 모습


▲ 포르투 공항


4. 포르투 공항에서 시내로 가는 방법
포르투 공항에서 시내로 이동할 수 있는 이동수단은 3가지입니다. 공항버스와 택시, 공항철도가 있으며 택시를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각 이동수단별 이용요금과 노선도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STCP 공항버스




▲ 포르투 공항버스


2) Get Bus




3) 포르투 공항철도


▲ 공항철도 타는곳


4) 택시 타는법

▲ 포르투 공항에서 캐비파이 택시 탑승한 모습

캐비파이와 우버 택시 등 택시어플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필자는 캐비파이를 이용했고, 아래 사진처럼 목적지까지 이동경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안전하게 포르투 시내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 캐피바이와 마이택시 등 스페인 택시어플을 10% 할인받고 이용할 수 있는 정보가 있으니, 아래 링크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이 좋아할만한 컨텐츠
0 Comments
여 행  정 보
Book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