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여행준비물 - 220v전압 / 비자(VISA) / 소매치기 / 환전 / 유심(usim) / 일회용…
스페인 바르셀로나와 마드리드로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럽지역은 한국과 시차도 많이 차이나고 생활문화가 많이 차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 전에 여행준비물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스페인 여행준비물로 꼭 필요한 멀티탭과 비자(VISA), 환전, 소매치기 대응을 위한 필수아이템을 아래와 같이 소개해드립니다.
1. 220v 전압
스페인 바르셀로나 및 마드리드 등 주요도시에서는 230v 50Hz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용되는 220v 60Hz용 전기 플러그(Plug)를 현지에서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스페인 현지의 건물들은 대부분 100년 전에 지어진 건물이 많고, 전기배선이 여유롭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대폰 충전 및 각종 전자기기 충전을 위해 멀티탭을 구비해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멀티탭
또한, 유럽 다른 국가에 방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전압변환용 어답터는 스페인에서는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와 같은 어답터는 가지고 가지 않는 것이 더 좋습니다.
▲ 전압변환용 어답터
2. 스페인 비자발급
스페인을 포함한 유럽 전지역에서는 90일 이내 단순여행에 한하여 비자(VISA) 발급 없이 무비자로 체류할 수 있습니다. 유럽 전지역에 대한 90일 이상 체류시엔 비자를 발급하셔야 하며, 비자발급은 스페인 현지의 한국대사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소매치기 방지아이템
소지품 및 귀중품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 캐리어와 가방을 안전하게 보관하셔야 합니다. 스페인은 북아프리카와 인접해 있고 중동 난민과 동유럽국 출신의 소매치기범들이 많습니다. 특히, 바르셀로나와 같은 스페인 대표관광지에선 소매치기 피해가 다수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휴대폰 손목고리, 캐리어 고정용 자전거 자물쇠를 꼭 준비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 소매치기 방지용 핸드폰고리
▲ 캐리어 고정용 자전거 자물쇠
또한,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소매치기 피해에 대비하여 여권재발급을 위한 증명사진 2장, 영문버젼의 여행자보험증서(Certification) 사본을 출력해서 가지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재발급을 위해 '여권번호'와 여권의 '발행년도'도 함께 물어볼 수도 있으니, 관련정보를 수첩이나 이메일 등에 기재하여 보관하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 증명사진 2장
▲ 영문버젼 여행자보험증서
여권재발급 및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도움을 요청해야 할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현지경찰서와 한국대사관 정보를 아래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슬리퍼
외국은 한국과 달리 실내에서도 신발을 신고 생활하는데요. 생활방식의 차이는 한국의 온돌문화와 달리, 난로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현재에도, 몇몇 스페인 숙소에서는 난로를 사용하기도 하며, 라디에이터(Radiator)로 난방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처럼 실내에서 신발을 벗지 않고, 별도의 신발을 두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 바르셀로나 BCN 호텔에서 무료제공해주는 슬리퍼
장시간의 이동과 지친 발을 풀어주기 위해 숙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슬리퍼를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외국인이 많이 방문하는 일부 숙소에서는 위와 같은 일회용 슬리퍼를 제공해주기도 하고, 한국 항공사(대한항공 또는 아시아나)에서 무료로 슬리퍼를 여행기간 동안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아시아나 항공 기내에서 제공해주는 일회용 슬리퍼
하지만, 긴 여행과 일회용 슬리퍼가 잘 파손되는 문제가 있어, 아래와 같은 실내화를 따로 구입해가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 한국 잡화점에서 판매하는 2000원짜리 슬리퍼
혹시라도 한국에서 미리 슬리퍼를 구입하지 못하신 분들은 스페인현지에서도 실내화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스페인 길거리에서 판매하는 실내화 (가격대비 품질이 떨어짐)
위에서도 설명해드렸듯이 온돌을 사용하지 않은 스페인의 실내 바닥은 상당히 춥습니다. 실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내화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한국보다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아래와 같이 오이쇼(Oysho) 매장에서 구입하시면 품질 좋은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털실내화의 가격은 12.99유로이며, 오이쇼의 실내화가 좋습니다.
▲ 스페인 오이쇼 털실내화
5. 선글라스와 썬크림
선글라스와 썬크림을 꼭 준비하셔야 합니다. 스페인은 자외선이 심하고 일조량이 많기 때문에 필히 피부와 눈 건강을 위한 차단제품을 챙겨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선글라스
혹시라도 별도의 썬크림이 없다면 스페인현지에서 썬크림을 구입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스페인에서 유명한 썬크림제품과 스페인에서 구입할 수 있는 건강식품, 약 정보는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해외 유심
해외로밍이 간편화되어 유럽에서도 국내 통신사를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명이 함께 인터넷을 사용해야 하고 좀 더 저렴한 할인혜택이 필요하다면, 와이파이 도시락을 추천드립니다. HOLASPAIN을 통해 예약하시면 정가보다 10% 할인된 가격, 추가로 2000원까지 더 할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페인 와이파이 도시락 신청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 일회용 비데
유럽을 여행하시면서 한국과 가장 큰 문화적 차이가 바로 화장실임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스페인 사람들은 샤워공간과 화장실을 분리하는 '습식 화장실'을 사용하고 전자식 비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 일반 변기 왼쪽에 있는 유럽식 비데
위와 같이 일반 변기 옆에 수동으로 자신의 용변을 닦는 유럽식 수동 비데가 있는데요. 이렇게 수동비데를 사용하고 화장실이 건조하기 때문에 여행준비물로 일회용 비데를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참고 ]
위와 같은 유럽식 비데는 절대 세면대가 아니며, 비데에 올려진 수건은 엉덩이를 닦는 용도로만 사용되는 '비데용 수건'이므로 절대 얼굴과 몸을 닦으시면 안됩니다.
8. 환전
여행하면서 필요한 교통요금 및 식사비용, 기타 쇼핑비용을 환전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금액을 환전하는 경우 분실 및 소매치기 범죄 피해가 우려되기 때문에 적당한 금액만 환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스페인 현지의 ATM 기계
적당한 환전금액(현금)과 해외카드사용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다면, 아래 정보를 참고하세요. 환전수수료 면제를 위한 환전우대혜택 및 해외여행 중 카드사용하시는 것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해외에서 안전하게 카드 사용하는 방법" 등을 소개해드립니다.
9. 샤워기 헤더 필터
스페인 수돗물엔 석회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예민한 분들은 피부알레르기와 물갈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간 여행하시는 분들과 특별히 "바르셀로나"에 여행하시는 분들은 샤워기 필터를 준비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 스페인 샤워기
더 자세한 '스페인 도시별 수돗물' 정보, '안전하고 저렴한 스페인 생수 고르는 방법', '스페인생수 브랜드 판매랭킹' 등은 아래를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상비약
11월부터 2월까지 스페인의 겨울은 한국처럼 매서운 바람이 부는 강추위는 없지만, 아침 · 저녁으로 일교차가 크고, 한국보다 더 많이 건조한 편입니다. 이로인해 스페인 겨울여행 중 감기에 쉽게 걸리고, 특히, 기관지가 약하거나 비염 또는 기저질환을 갖고 계신 분은 감기에 더 취약합니다.
▲ 스페인 약국
- 스페인에서 약 구입하는 방법
스페인 현지에서는 의사의 처방없이도 쉽게 기본적인 약품(감기약 포함)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약국에 방문하셔서 증상을 말씀하시면 아래와 같은 감기약을 처방해줍니다. 대부분 스페인 감기는 목, 편도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후통을 동반한 감기에 대한 약으로는 "Strefen" 이 유명합니다.
▲ 스페인 목감기약, Strefen : 9유로
인후통 이외에, 콧물과 코막힘 증상, 몸살을 동반한 종합 감기에 대해선 아래와 같은 "Frenadol" 도 많이 처방해줍니다. 이 약은 종합감기에 대한 약으로, Strefen보다 더 강력합니다. 복용 후 약간의 졸림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스페인 종합감기약, Frenadol : 11유로
- 여행 전 상비약을 준비하세요.
여행 전, 본인의 질병에 맞는 상비약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스페인현지에서도 가벼운 질환, 통증, 감기 등에 대해선 약국에서 약을 구입할 수 있지만, 중증 질환에 대한 처방 및 병원는 절차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발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몸에 맞는 기본적인 상비약을 여행출발 전에 미리 준비하고, 질환자의 경우 미리 처방받은 약을 넉넉히 챙겨가시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