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셀로나
스페인 올리브오일 추천 / 가격정보와 브랜드 소개
 쇼핑
HOLASPAIN 스토어 바로가기

한국 사람들은 기름에 대한 선입견, 편견이 많습니다. 가난했던 60 ~ 70년대부터 안좋은 식용유를 주로 사용했기 때문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소화가 잘 되지 않은 기름진 음식과 기름의 포화지방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적 안정과 웰빙식단을 선호하는 요즘, 질좋은 기름과 올리브오일에 대한 한국사람들의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 맛있고 건강한 기름, 올리브오일!

  


▲ 스페인 올리브오일

 

신선한 기름, 올리브오일이 제일 맛있는 곳은 태양의 나라, 스페인입니다. 진한 풍미와 맛이 인상적인 올리브는 스페인의 가장 중요한 산업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 올리브 소비량의 1/3을 소비한다는 스페인 사람들은 매일 30g 정도의 올리브오일을 마신다고 합니다.

 

 

기원전 8세기부터 올리브나무를 재배하고 신이 선물한 최고의 열매라는 올리브를 먹으며 유럽사람들은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었고, 치매와 당뇨, 고지혈증 등 심혈관 질환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었습니다.

 

 

■ 올리브, 스페인에서 마음껏 먹자!

스페인 여행을 준비하시거나, 여행을 떠나신 분들께 꼭 추천해드리고 싶은 여행선물이 바로, 올리브오일입니다. 스페인 사람들은 한국과 달리 최고의 올리브제품을 내수용으로 먼저 취급하고 나머지 남는 상품들을 수출한다고 합니다. 국내 소비량이 많은 점도 있지만, '건강보다 우선시되는 것은 없다'는 그들의 사고방식에서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 좋은 오일, 이것만 봐도 안다!

질좋은 스페인 올리브오일을 구입하는 방법이 몇가지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을 평가하는 3가지 기준인 산도(​Acidity), 과산화도(Peroxide), 왁스(Waxes) 함량을 체크하고, 유통기한과 올리브오일 뚜껑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1. 산도(Acidity)

올리브오일의 산도는 낮으면 낮을수록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산도가 0.8% 이하인 상품을 Virgin Extra이라고 하며, 0.8 ~ 2.0%인 올리브오일은 Virgin 등급으로 표시합니다.

 


위 사진 속 올리브오일 용기에 표시된 정보와 같이, 산도(ACIDEZ MAXIMA)가 0.2% 이하라는 것과 과산화도(PEROXIDOS)가 10mEq 이하, 자외선흡수도(K270)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irgin Extra 중에서도 산도가 더 낮은 상품을 더 상급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산도가 표시된 Virgin Extra 올리브오일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도가 표시되지 않은 제품은 Virgin Extra의 산도기준인 0.8% 부근일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동일한 Virgin Extra 등급이라도 산도가 표시된 제품, 산도가 낮은 상품이 더 우수한 제품입니다.

 


▲ 산도(Acidity) 0.1%가 표시된 올리브오일 라벨

 

 

2. Cold Extraction

올리브기름을 추출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열을 가하지 않고 올리브에서 기름을 추출하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올리브에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되고, 기름이 변질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27도 이하의 온도에서 추출하는 방법이 더 좋습니다. Cold Extraction으로 생산된 제품은 라벨에 이러한 내용이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확인 후 구입하시면 됩니다.

 


▲ 추출방법이 표기된 올리브오일 라벨

 

 

3. 유통기한을 확인하세요 

올리브오일은 추출된 시점으로부터 최대 2년 안에 섭취해야 맛이 좋습니다. 또한, 용기를 개봉한 후 바로 산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되도록 생산일자가 최근인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유통기한은 용기 겉면에 표시되어 있음

 

 

4. 올리브오일을 직접 드셔보세요

좋은 올리브오일은 직접 마셨을 때 끝맛이 쓰면서도 매운향이 납니다. 맵고 쓴맛은 올레오칸탈*(Oleocanthal), 페놀 함량에 따라 달라지며, 함량이 높을수록 매운맛은 더 강해집니다. 진정한 최고급 올리브오일은 직접 드셨을 때 맵고 쓴 뒷맛이 느껴지며 시음 후에도 그 향이 오래도록 머뭅니다.

 


▲ 빵과 함께 올리브오일을 시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음하실 때 빵이나 다른 야채에 올리브오일을 찍어드시지 마시고 직접 마셔보세요. 깊고 진한 향미, 순도를 느끼시고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올레오칸탈(Oleocanthal)

엑스트라 버진(Extra Virgin) 올리브오일에 포함된 성분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암세포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의 3대 사망원인인 암, 심장 질환, 뇌혈관 질환에 올레오칸탈 성분이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한국인에게 꼭 필요한 영양성분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5. 올리브오일 생산지

스페인 올리브오일 제품은 크게 패킹상품과 직접 생산 상품으로 나뉩니다.

 


▲ 스페인 올리브오일 농장, Aceites Heraldo

 

한국과 달리, 스페인에서는 각 농장별로 협동조합을 설립하여 자신들만의 브랜드를 가지고 판매하는 올리브오일 상품이 많습니다. 이런 "직접 생산상품" 은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 DIA, 까르푸(Carrefour)와 같은 유명 유통센터에서 구입하기 어렵고 해당 농장에 방문하거나 특별한 유통라인을 통해서만 구입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맛과 오일의 품질이 상대적으로 패킹 상품에 비해 우수한 편입니다. 또한, 믿을 수 있는 올리브유 상품이라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여러 농장들로부터 오일을 공급받아, 믹스된 패킹상품은 상대적으로 오일의 품질이 균일할 수 없고 어떤 올리브로 생산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패킹상품들은 대부분 올리브오일의 영양성분 지표인 '산도', '올레인산'의 함유량과 '추출방식' 등에 대해 정확하게 기재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 농장생산 올리브오일 상품 뒷면의 성분표시

(첫번째 박스 : 올리브오일의 산도와 성분표시 / 두번째 박스 : 유통기한)

 

 

그렇기 때문에 올리브유 구입시 생산자, 농장에서 운영하는 조합을 통해 판매되는 상품을 이용하시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스페인 농장 올리브오일 직거래' 바로가기 ↗

 

 

6. 유기농 인증

자연친화 생산방식 및 원료에 대해 유기농 공법으로 생산되었음을 인증하는 마크로, 유기농 인증 마크가 붙은 올리브유는 그 맛과 더불어 안정성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기농 인증마크로는 유럽 유기농업 운동연맹(IFOAM)의 유로 리프(Euro-Leaf)와 국제 유기농인증기관인 Demeter에서 허가하는 Demeter 인증이 있습니다.

 

1) Euro Leaf

먼저, 유로리프(Euro-Leaf) 인증 제품은 성분(올리브) 중 95% 이상이 유기농 원료로 사용되어야 하며, GMO(유전자변형생물,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원료가 포함되어서는 안됩니다.

 


▲ Euro Leaf 인증

 

2) Demeter 유기농 인증

Demeter 인증도 유로리프와 유사한 유기농 인증마크이지만, 좀 더 까다롭고 철저한 기준이 적용되는 인증 상품입니다. 올리브 농장에서 Demeter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선 적어도 3년의 시간이 필요하며, 화학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비료를 사용하여 토양을 유기농화한 후, 재배된 올리브로 생산된 상품에 대해서만 인증을 허가합니다.

 


▲ demeter 유기농 인증

 

또한, 주기적으로 Demeter 기관에서 올리브 오일의 원료 뿐만 아니라 농장의 토양, 재배방식 등을 관리하기 때문에 Demeter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최고의 품질을 인정 받습니다.

 

 

 

 

■ 스페인 올리브오일 브랜드

 


▲ 바르셀로나 라치나타 매장

 

스페인여행하시면 올리브오일을 구입하기 위해 제일 많이 방문하시는 브랜드가 라치나타(La Chinata)일 것입니다. 한국에 잘 알려져 있고 한국에도 매장이 있을만큼 잘 알려진 브랜드인데요. 아쉽게도 라치나타 매장의 올리브제품들은 위에서 말씀드린 산도와 과산화도, 자외선흡수도(KF270)가 용기에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 산도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지 않은 라치나타 올리브오일

 

가격적인 면에서 저렴할지 모르지만, 최고급 올리브제품을 구입하기엔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다만, 올리브를 이용한 헤어제품 및 기타 선물용 상품을 구입할 수 있고, 택스리펀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선물용 또는 저렴하게 올리브를 구입하길 원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① 라치나타 헤어린스 및 트린트먼트 : 5.90유로

 


 


 


 

 

② 선물용 및 여행객에게 좋은 올리브 제품들

 


 


▲ 마늘 및 다양한 첨가물이 포함된 기능성 올리브오일

 

 


▲ 위탁수화물로 가지고 가기 편리한 오일통

 

 


▲ 스프레이형 올리브오일

 

 

③ 올리브오일 구입 후 택스리펀처리가능합니다.

 


 

 


▲ 올리브오일 구입 후 택스리펀

 

 

'라치나타 쇼핑정보' 더 알아보기 >

 

또한, 엘꼬르떼 잉글레스 백화점과 까르푸 마트 등 대형마켓에서도 양질의 올리브오일 제품을 찾기 어려우실 것입니다.

 


 



 


 

위 사진들과 같이, 대형마트에서 구입하실 수 있는 올리브오일은 10유로 내외이며 풍미와 향미보다는 기본요리용으로 사용되는 제품이 대다수입니다.


'바르셀로나 까르푸 쇼핑정보' 더 알아보기 > 


 

 

■ 올리브오일 전문매장을 찾으세요!

올리브오일만 판매하는 매장을 찾아보세요. 상설매장을 찾으시면 대형마켓보다 가격이 더 비싸지만, 제대로 된 진짜 스페인 고퀄리티 올리브오일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바르셀로나 고딕지구의 올리브오일 매장

 

한국에서도 스페인 현지 올리브오일 상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아래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올리브오일 온라인샵' 바로가기 ↗

 


▲ 스페인 올리브유

 

 

 

■ 올리브 스프레이 수하물 싣기

국제 민간항공기구(ICAO)의 권고에 따라, 일부 스프레이 형태의 물품은 위탁수하물 및 기내반입이 불가합니다.

 


▲ 바르셀로나 공항 수하물 검사장

 

인체에 사용하는 헤어스프레이 또는 음식용 스프레이는 가능하지만, 살충제 또는 호신용 스프레이(최루가스, 후추가루 등), 기계에 사용하는 윤활유 성분의 스프레이는 위탁수화물 및 기내반입이 금지됩니다.

 


▲ 기내반입 금지물품 리스트

 

또한, 올리브오일 스프레이는 기내반입 가능한 스프레이 형태(*)가 아니므로, 모두 위탁수하물로 처리하여야 합니다.

* 기내반입 가능한 스프레이는 100ml 이하만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자료는 각 항공사별 위탁수하물 제한규정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이용하시려는 항공사의 위탁수하물 규정을 확인하신 후, 혹시라도 반입제한된 물품에 포함되는지 탑승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항공사별 위탁수하물 규정

* 아래 글씨 클릭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됨


① KLM 위탁수하물 제한규정

② 루프트한자(Lufthansa) 위탁수화물 제한규정

③ 영국항공(British Airways) 위탁수하물 제한규정

④ 국토교통부에서 규정하는 기내반입제한 물품 안내 (국내항공사용)

 

 

 

 

 
HOLASPAIN 여행전문가에게 질문하기
 

이 글과 관련된 티켓&투어 정보

 
 
 

이 글과 관련된 바르셀로나 여행정보

맨위로↑